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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ck] 공항철도 운임체계, 영종주민 반발 '우리만 광역환승 배제'

관계기관, 영종지역 특별할인카드 도입안 검토 VS 영종주민 "영종도만 통합환승제서 빠져, 같은 혜택 받아야"

박재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2/03 [09:28]

[Pick] 공항철도 운임체계, 영종주민 반발 '우리만 광역환승 배제'

관계기관, 영종지역 특별할인카드 도입안 검토 VS 영종주민 "영종도만 통합환승제서 빠져, 같은 혜택 받아야"

박재민 기자 | 입력 : 2021/02/03 [09:28]

▲ 공항철도 운행 모습(=자료사진)  ©철도경제

 

[철도경제=박재민 기자] 영종주민의 공항철도 요금에 대한 의견이 지자체와 정부 그리고 시민 간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국토부·인천시 등 관계기관서 영종주민을 대상으로 '특별할인카드'를 도입, 선별적 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자 영종주민들이 수도권통합환승시스템에서 영종도만 배제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 영종도 공항철도 요금 문제, 지역주민 개선 요구 '통합환승제 적용해 달라'

 

공항철도는 현재 일부구간에 독립적인 운임체계를 사용하고 있다.

 

공항철도에 따르면 서울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까지는 수도권 통합요금제에 따르지만 영종대교를 지나 영종역에서 인천공항2터미널역까지는 독립운임을 산정한다.

 

독립운임의 경우에는 기본거리(10km) 900원이며 영종대교를 건너 청라국제도시로 이동하면 독립운임에 수도권 통합요금제에 따른 운임을 합산해서 부과한다.

 

이러한 이유로 영종도 주민은 서울이나 영종도 외 수도권 지역으로 이동 시 많은 교통비를 지출하는 불편함을 느끼고 있다.

 

◆ 국토교통부, 연구용역 진행…4가지 방안 제시

 

영종도 주민들이 강력하게 운임 개선요구를 요구하자, 관계기관인 국토교통부와 공항철도 그리고 인천시 등은 이를 위한 개선책을 강구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공항철도 환승할인 개선안을 마련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했으며 지난해 12월에 4가지 방안이 제시되었다.

 

먼저 1안은 전 구간에 통합요금제를 적용하지만 별도요금을 추가하는 방안이다. 이를 통해 수입 감소로 인한 손실액을 대체한다. 다만 해당 안건은 서울-청라 이용자에게 부담이 되는 단점이 생긴다.

 

2안은 인천공항 구역을 제외한 영종역과 운서역까지 수도권 통합요금제 지역으로 확대하고 손실액은 지자체가 부담하는 방안이다.

 

3안과 4안은 특별할인카드를 도입하여 수도권 통합요금제 수준의 환불을 해주는 방안으로 신용카드 캐시백과 비슷한 시스템이다. 다만 3안은 영종도 주민전체를 대상으로 한다면 4안은 월 20회 가량을 이용하는 출·퇴근 이용객을 한정으로 한다.

 

▲ 영종지역 공항철도 환승요금제 확대 간담회 모습 (사진=배준영 의원실 제공) © 철도경제

 

지난달 28일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 국민의힘)이 개최한 ‘영종지역 공항철도 환승요금제 확대 간담회’를 통해 국토교통부와 인천시 간 ‘환승요금제 적용을 위한 합의서’를 3월에 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국토부의 용역결과를 토대로 ‘공항철도 영종 통합환승할인 적용 방안’을 국토부가 인천시에 제시했고, 현재 통합요금제 수준으로 환불이 가능한 ‘특별할인카드’를 도입하는 안이 도출된 상황이라고 밝혔다.

 

▲ 지난해 11월 25일 영종, 청라, 검단 시민단체들이 인천시청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영종총연 제공) © 철도경제

 

◆ 영종 시민단체 “또 다른 차별 야기”…즉각 반발에 나서

 

'특별할인카드' 도입안 관련 소식이 알려지자 영종도 시민단체 측에서는 즉각 반발에 나섰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이하 영종총연) 김요한 정책위원장 본지와의 인터뷰를 통해 “대한민국 수도권 시민 중에 그 어떤 시민도 별도의 카드를 통해 요금할인을 받지 않으며 이번 합의는 또 다른 차별을 유발한다”며 “같은 수도권 지역인데 영종주민들은 왜 특별한 행정절차를 통해야 하는가”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김 정책위원장은 이어 “영종도를 찾는 사람이나 영종도에 직장이 있는 사람한테는 혜택을 못 받는다”며 “대중교통의 기본은 모든 시민들이 보편적으로 이용해야 하므로 보편적 할인제도를 하는 것이 맞으며 특별할인카드와 같은 선별적 할인은 옳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일반적인 요금산정에는 시민들이 참가하는 경우는 없지만 영종시민들은 이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요구를 했다”며 “결국 이번 소식은 시민들의 요구사항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주민의 눈높이에서 나오지 않았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 국토부-인천시 “아직 완전히 합의된 것은 아니다”

 

이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은 완전한 합의점이 나온 것이 아니며 앞으로 정책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했을 뿐이다”며 “지자체의 합의 중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결정이 뒤집힐 수 있다”고 말했다.

 

인천시도 비슷한 입장이다. 인천시 관계자에 따르면 “아직 완전히 결정된 사항은 전혀 아니다”며 “인천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공감하여 절충안을 세울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영종총연 측은 지난 2일에 성명서를 발표했으며 성명서를 통해 통합환승할인 지연시 부작위위법확인 행정소송과 부당이익반환청구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밝혀 논란이 점차 증폭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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