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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칠환의 철도안전] 열차운행선 중대사고, 신속한 현장 전달체계 갖춰야

철도경제신문 | 기사입력 2021/02/17 [17:54]

[김칠환의 철도안전] 열차운행선 중대사고, 신속한 현장 전달체계 갖춰야

철도경제신문 | 입력 : 2021/02/17 [17:54]

▲ 김칠환 / (사)한국항공철도조사협회 철도이사     ©철도경제

[철도경제=김칠환 / (사)한국항공철도조사협회] 열차사고의 특징 중 하나는 ’사고의 진행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사고의 규모와 피해가 크다‘는 점이다.

 

따라서 열차가 운행하는 선로에서 비정상적인 상황이 발생하였을 경우 순간적으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아울러 열차는 속도도 빠르고 또한 중량이기 때문에 이에 비례한 충격량으로 인해 피해가 크게 발생할 수밖에 없게 된다.

 

그러므로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 궤도에서 30미터 이내의 지역을 철도보호지구로 지정하여 각종 공사나 작업을 할 경우 엄격한 안전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선로에서 일하는 작업자의 안전확보는 물론 열차안전 운행도 담보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철도보호지구의 공사나 작업에 대한 안전관리를 강조하고 있음에도 관련 사고는 끊어지지 않고 있다. 

 

필자는 몇 달 전에도 작업책임자가 작업자를 직접 인솔하여 선로에 들어가도록 함으로써 승인 시간 전 작업으로 인한 사고를 근절하도록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30일 새벽에 경부선 천안-소정리 역 사이 상행선로에서 배수시설 설치를 위한 백호우 작업 중 화물열차에 접촉하여 두 명의 작업자가 사망한 사고가 발생했다.

 

자세한 사고원인은 추후 발표되겠지만, 당시 하행선로에서 작업을 완료하고 상행선로 작업 승인시간까지 대기를 해야 했으나, 그 사이 상행선 부근에서 백호우 작업을 하다가 열차에 접촉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열차운행선 상에서 차단작업 승인 시간 이전에 작업한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가를 다시 한번 말해주고 있는 사고다. 

 

이와같이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면 관련자들에게 신속히 전파하여 사업장을 점검하고 향후 같은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시간이 지날수록 현장에서 체감하고 있는 정도나 관심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철도운영기관(사)에서는 자체적으로 안전확보긴급명령 등을 발령하는 등 소속 직원에게 신속한 전파를 하고 있다.

 

그러나 열차운행선에서 작업을 하고 있지만 운영기관(사) 소속이 아닌 작업책임자나 철도운행안전관리자는 사고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들도 철도안전법에서는 철도종사자로 정의하여 그만큼 작업 중 안전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받고 있는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작업자 사망 등 중대한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외부 작업책임자나 철도운행안전관리자에게도 운영기관(사) 직원에게 하는 것처럼 신속히 전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공식화하면 운영기관(사) 직원들과 거의 동일하게 전달이 가능할 것이다. 

 

사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당연히 시간이 걸리고 개인정보 등 외부에 알리기 곤란한 부분도 있겠지만 이는 제외하고, 사고 개황, 작업 승인시간 여부, 대책 등 간단히 알 수 있는 사항이면 충분하다. 따라서 사고 내용을 체계적으로 신속하게 전국 사업장에 전파하면 이에 따른 현장 교육과 작업자의 안전의식 고취에 도움을 줄 것이다. 

 

근래 중대재해처벌등에관한법률도 제정되는 등 사회적으로도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관심이 크다. 따라서 열차운행선로에서 발생한 중대한 산업재해에 대하여 철도운영기관(사) 이외의 현장 직원들에게도 신속히 전파하는 시스템을 갖춰 사고를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바림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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