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신간] "기본서와 문제집을 하나로"…철도운송산업기사 증보판 발간

필기시험 핵심요약+실기시헙 필답형·작업형 게시…한 권으로 완벽대응

박재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2/17 [18:28]

[신간] "기본서와 문제집을 하나로"…철도운송산업기사 증보판 발간

필기시험 핵심요약+실기시헙 필답형·작업형 게시…한 권으로 완벽대응

박재민 기자 | 입력 : 2021/02/17 [18:28]

▲ 철도운송 산업기사 증보판 표지 (사진= 박영사 제공) © 철도경제

[철도경제=박재민 기자] 철도인을 꿈꾸는 예비 철도인 대다수가 공부하는 자격증이 있다. 바로 '철도운송 산업기사'다. 철도운송 산업기사는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눠지며 필기시험을 합격한다면 실기시험에 응할 수 있다. 그렇게 두가지 관문에 통과한다며 비로소 철도운송 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 할 수 있다. 이 책은 이 두가지 관문을 통과할 수 있는 길잡이가 될 것이다.

 

지난 1월 26일 박영사에서 황승순 교수와 심치호 교수가 집필한 철도운송 산업기사 증보판을 출간했다. 특히 이번 증보판은 수험서 최초로 실기시험편을 추가하여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을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저자는 "시험의 합격을 위한 키포인트를 필기시험를 통과하는 것"이라며 최근 10년간 합격율은 26.1%라고 밝혔다. 이는 4분의 1에 불과하는 수치다. 반면, 실기시험 합격율은 79.6%로 필기시험만 통과한다면 실기시험은 다소 수월하게 합격할 수 있다고 저자는 밝혔다.

 

이에 저자는 "이론 위주의 백화점식 나열과 출제경향이 반영되지 않은 교재로는 공부의 어려움이 있음을 절실히 느껴 쉽게 접근이 가능한 교재를 꿈꾸어 교재를 출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 핵심요약과 자주 출제되는 문제가 게시된 필기시험편 © 철도경제

 

◆ 노트식 핵심내용 요약정리 "공부 효율성 높일 것"

 

이번에 저자가 발간한 수험서는 핵심내용을 노트식으로 요약하여 수험생들의 공부 효율성을 높이는 장점이 있다.

 

저자는 "상대평가가 아닌 절대평가의 출제경향을 철저히 파헤쳐 노트식으로 핵심내용만 요약정리 함으로써 수험생의 공부 효율성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실제 수험서를 보면 각 3과목의 핵심부분만 요약했으며 자주 출제되는 분야는 강조하여 수험생들의 가독성을 높였다.

 

그 예시로 여객운송 과목에서 자주 출제되는 '정기승차권 운임 계산법' 수험생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표와 예시를 들어 설명됐다.

 

반면, 시험에 자주 나오지만 암기가 필요 없는 부분은 이를 명시했다. 예시로 화물운송 과목에서 '컨테이너 화물 운임' 개념은 도표와 간단명료한 설명으로 보여주지만 도표 밑에 "시험문제에 주어지기 때문에 암기 불필요"라고 밝혀 수험생들의 공부 효율성을 높였다.

 

또 저자는 지난 5년 간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자주 나오는 문제를 분석했다. 이를 수험서 내용에 기재되어 수험생들의 공부 방향성을 제시한다. 또 문제 하단에 관련 해석을 기재하여 수험생들이 놓치는 부분이 있는지 다시 한번 상기시켜준다.

 

▲ 수험서 최초로 추가된 실기시험편 © 철도경제

 

◆ 수험서 최초 실기시험편 추가 "철저히 수험생을 위한 교재 제작"

 

특히 이번 증보판을 지난해에 발간한 개정판과 다르게 수험서 최초로 실기시험편을 추가했다.

 

실기시험은 합격률이 높은 것으로 통계적으로 분석되지만 수험생이 이를 행동화 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이번 증보판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특히 실기시험에는 선로전환기 및 열차조성 과업이 부여된다. 이번 증보판은 두 과업에 대한 설명을 글과 사진을 통해 설명해, 실습에 앞선 예습은 물론 복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실기시험에는 필답형 문제가 수험생들에게 부여된다. 수험서는 이를 위해 자주 출제된 여러 필답형 문제와 모범답안을 소개한다. 이를 통해 수험생들이 필답형에 대한 어려움이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 저자 소개

 

황승순 교수는 동국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를 취득하고 건국대학교 부동산대학원, 인하대학교 물류대학원, 한국철도협회 철도산업 최고경영자과정을 수료했다.

 

또 황 교수는 한국철도공사 비서실장, 서울본부장, 물류본부장, 안전본부장, 여객본부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빙교수 및 철도운수협회 부회장으로 재직 중이다.

 

심치호 교수는 철도고등학교 업무과 졸업 후 당시 철도청에 입사했으며 한국방송통신대 중어중문학과, 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중국문화대학교 사회과학대학원 법학석사를 취득했다.

 

또 심 교수는 한국철도공사 중국사무소장, 청량리열차승무사업소장, 용산역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우송대학교 철도경영학과 초빙교수 및 대전도시철도공사 비상임이사, 한국철도운수협회 이사, 한국유통경영학회 자문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