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대구도시철도, 전국 최초 전 역사에 '수어 노선도' 부착

공사-(사)대구농아인협회 대구광역시협회, 3개월 간 협의 끝에 노선도 제작

박재민 기자 | 기사입력 2021/04/02 [16:42]

대구도시철도, 전국 최초 전 역사에 '수어 노선도' 부착

공사-(사)대구농아인협회 대구광역시협회, 3개월 간 협의 끝에 노선도 제작

박재민 기자 | 입력 : 2021/04/02 [16:42]

▲ 대구도시철도공사가 제작한 도시철도 역명 수어 표기 QR코드 노선도. (자료=대구도시철도공사 제공) © 철도경제

 

[철도경제=박재민 기자] 대구도시철도공사(이하 공사)는 지난달 26일 수어 사용자들의 도시철도 이용 편의를 위해 전국 최초로 전 역사에 '도시철도 역명 수어 표기 QR코드 노선도' 를 부착했다고 밝혔다.

 

그 동안 수어를 제1언어로 사용하는 청각장애인을 비롯한 수어 사용자들이 도시철도를 이용할 때 역명을 손가락 모양에 따라 부호로 만든 문자인 지문자로 표현하거나 각기 다른 수어로 표현해 상당한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공사와 (사)대구농아인협회 대구광역시협회는 상호협력을 통해 약 3개월에 걸친 협의 끝에 도시철도 역명 수어 표기 QR코드 노선도를 완성했다.

 

공사가 제작한 수어 노선도는 원하는 역의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인식시키면 해당 역명의 수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어, 앞으로는 역명에 대한 수어 표현의 통일해 수어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이 더욱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공사는 대구농아인협회와 협력을 통해 고객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수어 교육자료를 제작하고, 온·오프라인으로 교육을 시행해 수어 사용자들에게 보다 세심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홍승활 공사 사장 "모든 시민들에게 공평하고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공기업으로서의 당연한 책무"라며 "시민들께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도시철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