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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2021.01.20 [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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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기고] 창발성(創發性)의 시대, 시스템적 사고로 혁신
[김성호 /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협회] 신축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해는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무거운 마음으로 맞는 ...
장병극 기자
| 2021.01.06 13:59
[철도안전기고7] 경전철 안전확보, 근본적인 대책 필요
[김칠환 / (사)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9월 부산-김해 경전철 개통을 시작으로 의정부·용인·우이신설 경전철을 운영 중이고, 2018년 ...
장병극 기자
| 2020.12.23 17:52
[철도안전기고6] 철도보호지구 작업, 선로 출입 통제 철저히 해야
[김칠환 / (사)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 ‘철도보호지구’는 선로에서 30m 이내의 지역을 말한다. 철도보호지구에서의 작업은 열차 안전운행의 저해 및 작 ...
장병극 기자
| 2020.12.01 15:32
[철도안전기고5] 현장조치매뉴얼, 현장 실정에 맞게 작성해야
[김칠환 / (사)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 우리나라는 매뉴얼 공화국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대형사고가 발생하면 대부분 대응 매뉴얼이 제대로 갖춰지지 ...
장병극 기자
| 2020.10.27 14:57
[철도안전기고4] 사라진 열차, 수용바퀴구름막이-바퀴굄목...용어 통일 필요
[김칠환 / (사)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 “어? 열차가 없어졌네”, 1992년 6월 1일 모 일간지 사회면 톱 기사 제목이다. 철도청 해당 부서가 발칵 뒤집혔다. ...
장병극 기자
| 2020.09.25 09:22
[기고] 철도신호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손운락 / (주)한성테크] 1825년 영국에서 최초로 기차가 운행되었을 때 증기기관차의 전방에 깃발을 든 기마수가 말을 달렸다고 한다. 그 기마수의 임무 ...
장병극 기자
| 2020.09.14 09:40
[철도안전기고3] 철도사고 예방위한 '아차사고' 발굴 활성화해야
[김칠환 / (사)한국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 1931년 미국의 ‘허버트 윌리엄 하인리히’(Herbert William Heinrich)는 산업재해를 분석하던 중 일정한 법칙을 발견 ...
장병극 기자
| 2020.08.25 15:56
[기고]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철도시설 SMART-UP
[박용선 / 국토교통부] 철도는 120년 전 국내에 처음 도입된 이후, 총연장이 5천여 km에 달하며, 연간이용객 수는 40억 명을 넘어서는 등 우리나라 대표 운 ...
장병극 기자
| 2020.08.10 13:49
[철도안전기고2] 철도안전 위한 업무공유 강화해야
[김칠환 / (사)한국항공철도사고조사협회] 철도사업은 건설은 물론 차량·시설·전기분야 등등의 수많은 시공사, 제작사 그리고 정책부서 및 운영사에 이 ...
장병극 기자
| 2020.07.27 15:53
[기고] 디지털 전환과 시스템엔지니어링의 역할
[김성호 / 한국시스템엔지니어링협회] 4차 산업혁명의 열풍이 ICT 업체를 중심으로 일어나더니 전 산업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특히 환경과 사람이 중심이 ...
장병극 기자
| 2020.07.20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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