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
광고

도시철도학회-대전시, 트램성공 건설 협력체계 구축 '맞손'

대전시, 학회와 트램 성공적 안착 위해 정책ㆍ제도ㆍ기술정보 공유 '학술행사 개최' 협조

장병극 기자 | 기사입력 2021/10/19 [10:45]

도시철도학회-대전시, 트램성공 건설 협력체계 구축 '맞손'

대전시, 학회와 트램 성공적 안착 위해 정책ㆍ제도ㆍ기술정보 공유 '학술행사 개최' 협조

장병극 기자 | 입력 : 2021/10/19 [10:45]

▲ 한국도시철도학회는 대전시와 지난 14일 트램의 성공적 건설ㆍ운영을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진 왼쪽부터 박정수 도시철도학회 추계학술대회 준비위원장,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손명선 도시철도학회장, 전재현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고경곤 대전마케팅공사 사장) © 철도경제

 

[철도경제신문=장병극 기자] 한국도시철도학회(회장 손명선, 이하 도시철도학회)와 대전시가 트램의 성공적 건설 및 운영을 위해 맞손을 잡았다.

 

한국도시철도학회는 지난 14일 대전시와 트램 건설에 필요한 정책 및 제도, 기술 등 정보를 제공하고 이에 필요한 학술행사를 지원하기 위한 상호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5일 밝혔다.

 

대전시는 지난 2014년 트램 도입 논의를 시작해, 지난 2019년 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 순환선으로 구축하기로 최종 확정했다. 대전트램은 사업비 약 7490억 원을 투입해 총 연장 37.8km, 정거장 37개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지난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기본계획 변경 승인 절차를 밟은 후 현재 실시설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2027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도시철도학회는 도시ㆍ광역철도에 대한 학술연구 및 산학협동 등을 목적으로 지난 2013년 설립된 비영리 기관이다. 특히 도시철도 차량ㆍ인프라를 비롯해 관련 정책ㆍ제도 개발 및 산업 활성화 등을 위해서 활동하는 등 도시철도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이 날 협약식에는 손명선 도시철도학회장 및 전재현 트램도시광역본부장뿐만 아니라 박정수 추계학술대회 준비위원장, 김재혁 대전도시공사 사장, 김경철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고경곤 대전마케팅공사 사장도 함께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도시철도학회는 ▲트램 건설ㆍ운영에 필요한 정책 및 기술정보 지원 ▲대전트램의 안착을 위한 국내ㆍ외 학술행사 개최 협조 ▲트램 관련 법률ㆍ제도 정비 및 이용 촉진을 위한 전략 수립 지원 ▲대전트램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홍보활동 공동 수행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대전시는 ▲트램 건설ㆍ운영 등 제반 추진사항에 대한 정보 제공 ▲트램과 연계한 도시철도분야 산업 육성 동참 ▲대전트램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국내ㆍ외 학술행사 지원 등을 위해 도시철도학회와 협력 관계를 맺게 된다.

 

▲ 손명선 도시철도학회장과 전재현 대전시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이 대전트램의 성공적 건설ㆍ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 철도경제

 

한편, 이날 협약식에 앞서 한국도시철도학회 2021추계학술대회의 특별프로그램으로 대전 공공교통의 미래와 트램의 효율적 운영방안 모색을 주제로 한 '트램콘서트'가 오후 2시부터 2시간 동안 개최됐다.

 

트램콘서트에서는 ▲트램을 활용한 도심재생 및 관광자원 활성화 ▲트램차량 형식승인에 필요한 요구조건  ▲트램 우선신호 운영 기술 등을 주제로 논의를 진행했다. (관련기사 : 트램, 차량 안전성 검증할 법적 기준 미비 "표준규격 개발에 최소 2년" 참조)

 

허태정 대전시장을 대신해 협약식에 참석한 전재현 트램도시광역본부장은 "오늘 협약은 대전시가 트램을 성공적으로 건설ㆍ운영하는데 있어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대전트램은 물론 도시철도 분야에 획기적인 발전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손명선 도시철도학회장은 "앞으로 트램은 도시철도의 근간을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며 "대전시가 시의적절하게 트램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을 상당히 고무적으로 생각하며, 대전시민의 염원을 담아 계획대로 멋지게 개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한국도시철도학회, 대전시, 대전트램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