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의중앙선(용산선)을 지나는 전동열차. (=2022.06.28 촬영, 자료사진) / 박병선 객원기자
경의중앙선(용산선)을 지나는 전동열차. (=2022.06.28 촬영, 자료사진) / 박병선 객원기자

[철도경제신문=장병극 기자] 정부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에 속도를 낸다. 

국토부는 21일부터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시작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용역은 지난 1월 30일 제정한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에 따른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한다.

종합계획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노선과 상부개발 방향 등을 담은 최상위 법정 계획이다.

이번 용역은 국토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유신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 싸이트플래닝건축사무소 등이 참여한 '국토연구원 컨소시엄'이 맡았다. 용역비는 30억 원, 기간은 2년이다.

용역에선 국내 철도부지 현황과 국내ㆍ외 철도 지하화 사례 조사, 대상노선 선정을 위한 평가 기준 등을 마련한다. 또 최적의 지하화 공법과 지역 여건에 맞는 도시개발 방향 등도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대통령 공약 노선뿐만 아니라, 시ㆍ도지사 등 지자체가 건의하는 노선 등을 대상으로 사업 필요성과 실현 가능성, 사업비 조달 가능성과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대상 노선을 선정할 계획이다.

또 철도부지 출자 전략, 최신 금융기법 등을 활용한 자금 조달 방안과 함께, 최적의 사업시행자 등 사업 추진체계도 검토한다.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주요 과업 내용. / 사진=국토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 수립 연구용역의 주요 과업 내용. / 사진=국토부

정부는 지자체에서 철도지하화 사업을 제안할 수 있도록 올 2분기에 '사업 제안 가이드라인'을 배포한다. 지자체 제안 중 완결성이 높은 사업은 올 12월, 1차 선도사업으로 선정할 계획이다.

1차 선도사업으로 선정되면 사업이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종합계획 수립 이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에 들어갈 수 있도록 행정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아울러, 선도사업을 포함해 지자체에서 추가로 제안한 사업도 검토를 거쳐, 내년 말까지 전체적인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대상 노선이 포함된 종합계획을 수립ㆍ고시할 계획이다.

윤진환 철도국장은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은 도심을 단절해 온 철도를 지하로 이전하고, 도심공간을 혁신적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철도부지와 인접부지까지 함께 개발하는 대표적인 국토교통 정책 패러다임 전환의 사례"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지자체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연구기관, 학회 등 다양한 전문가와 함께 지혜를 모아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종합계획을 내실있게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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